11
24

pixabay 저작권 무료 이미지 by lakexyde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할까?

 

IT 관련 공부나 산업에 발을 들인 사람은, 입문자 시절에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보았던 주제일 것이다.

 

필자도 현재 입문자로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들어선 시점에서 여러 번 물어보았던 익숙한 질문인데, 질문을 던진 대상이 책이든 선배든 영상매체든 백이면 아흔 아홉은 늘 아래와 같은 답변을 주었다.

 

그건 당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따라 다르다.

 

그 어떠한 프로그래밍 언어도 완벽할 수는 없다. 각자가 각자의 목표에 맞추어 형성되었고, 때문에 당신의 성취목적이 불분명한 상태에서 어떤 것이 좋은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내릴 수는 없는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의 언어들이 그러하듯이 우월한 프로그래밍 언어도 열등한 프로그래밍 언어도 없다.

 

다만 더 자주 사용되는 언어, 배우는 것이 비교적 더욱 어려워 배웠을 때에 취업경쟁에서 유리할 수 있는 언어, 성장의 추세가 더욱 크거나 미래에도 사용될 확률이 높은 언어가 있을 뿐이다.

 

JAVA는 배우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프론트엔드를 위한 HTML이나 CSS보다 어려워 경쟁력이 비교적 높고, 과거를 더불어 현재에도 자주 사용되는 유명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성장 추세는 Python을 이길 수 없으나 IT회사에서 실무를 할 때 JAVA를 사용할 일이 적지 않을 것이다.

 

Python은 쉽고 개발자 친화적인 언어이다. 이러한 탓에 Python을 배우면 경쟁적 이점이 없을 거라 생각할 수 있지만 그것은 큰 오산이다. Python은 전례없는 급격한 성장 추세를 보이며 가장 유명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배우기도 쉬운 Python이 유명하기도 하니, Python을 배우는 것은 이제 프로그래머의 교양과 다름 없는 것이 되어가는 것 같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본다면 JAVA와 Python은 충분히 배울 가치가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그리고 이 두 언어는 필자가 참여하게 된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두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pixabay 저작권 무료 이미지 by 200degrees

필자는 경기도 수원의 휴면교육센터에서 'JAVA, Python 기반의 AI활용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양성과정'이라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다. 2021년 11월부터 2022년 6월까지 평일마다 8시간씩 이루어질 길고 긴 하나의 교육 과정이다.

 

이 교육 과정에서 필자는 백엔드를 위한 JAVA와 Python은 물론 프론트엔드를 위한 HTML과 CSS, 그리고 두 영역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JavaScript를 배울 예정이다. 또한 학생들에 따른 수업 진도의 페이스에 따라 다른 언어들도 더 배울 수 있는 모양이다.

 

필자는 교육을 수료하며 할 공부를 기록함과 동시에 취업을 위한 이점을 얻고 싶어 본 블로그를 개설하게 되었다.

 

아직은 무엇하나 제대로 아는 것이 없는 병아리와 같은 상태이지만, 교육을 수료하고 블로그에 기록하며 배운 것과 얻은 것을 잃지 않고 더욱 성장해 한 회사의 번듯한 일원이 되는 미래를 꿈꾼다.

COMMENT